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탑오픈배너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이럴 땐 어떻게?

이럴 땐 어떻게?

-

게시판 상세
제목 [Q-1] 고양이 예방접종에 관하여
작성자 마마캣CS (ip:)
  • 작성일 2016-05-24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4410
평점 0점


사람도 태어날 때 엄마에게 질병을 이겨내기 위한 항체를 전달 받고 태어나게 됩니다.

사람은 태반을 통해서 전달받지만

고양이는 초유를 통해서 전달 받습니다.


하지만, 엄마에게서 전달 받는 항체는 생후 9주~12주가 되면 사라지기 때문에 그때부터 고양이는 스스로 전염성 질환을 스스로 이겨내야 합니다.

그렇지만 이 고양이는 사람과 함께 사는 동물으로 우리가 도와줄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예방접종" 입니다.

전염성 질환의 원인체(항원)을 접종하여 그 질병을 이겨낼 수 있는 항체를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1. 예방접종은 날짜를 꼭 맞춰서 해야하나요?

2~3주마다 병원에 방문하여 접종을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간혹 예방주사를 맞는 날을 일주일, 혹은 한달 이상 넘긴뒤에 가는 경우가 있는데,

사실 이런 식으로 예방접종을 다 끝냈다고 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접종 날짜를 맞춰서 계획적으로 진행하는 이유는 의학적으로 접근 하는 것입니다.

접종으로 생겨나는 항체가 소멸되기 전에 다시 접종을 해서 그 항체를 더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날짜가 지나는 경우 항체를 제대로 만든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바쁜일이 있더라도

태어나서 딱 한번 하는 예방접종은 본인이 바쁜일이 있더라도 절대 예정일에서 1~2일 지체하시지 않아야 합니다.



2. 예방접종 날 고양이의 컨디션?

예방접종을 하기전 스케쥴을 다 맞추어 두셨겠죠?

이 글을 읽고계신 분들은 어릴적 학교에서 독감예방주사를 맞을때 가끔 주사를 안맞는 친구가 있지 않으셨나요?

예방접종일에 몸이 안좋은 친구는 선생님에 말에따라 손을 들고 접종을 미루고 추후에 교실이 아닌 양호실에서 따로 맞습니다.


예방접종일의 컨디션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예방접종은 항원, 즉 질병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를 약하게 만들어 몸속에 넣어 주는 것에서 부터 시작됩니다.

따라서 그 바이러스와 싸울 수 있는 최소한의 컨디션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목욕처럼 급격한 온도차이로 스트레스를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셔야하며,

예방 접종 기간에는 격렬하게 놀아주지 않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접종일 전날이나 이틀 전까지 설사를 하다 멈춘 경우에도 몸이 회복될때까지 기다려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스케줄에 따라 접종을 맞고 있는 경우엔 이러한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이제 내 가족이 된 냥이가 더욱더 단단한 면역을 가질 수 있도록 고양이를 신경써 주시기 바랍니다.



4. 예방접종한 날의 주의사항

예방접종후 2~3시간 정도는 눈을 때지 마시고 잘 관찰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각하지 못한 알러지 반응으로 주사를 맞은 부위가 붓거나, 얼굴이 붓고, 눈이 붓거나, 접종알러지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바로 병원에 다시 방문하셔서 상태를 보여주고 처치를 받으셔야 합니다.


또한, 예방접종 후 몸 안에서 활발한 면역반응으로 약간의 열이나, 오한, 식욕부진, 활동력 저하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접종 후 3~4일은 절대로 목욕이나 심한운동, 장어리 여행 등 스트레스 상황에 노출 되지 않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5. 예방접종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종합백신

보통 1차, 2차, 3차 이런식으로 맞으며 비용의 경우 제가 다니는 동물병원에서는

1~3차 다 합쳐서 12만원 정도 하였습니다.

(비용은 병원마다 다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심장사상충

심장사상충은 모기가 활동하는 시기에 매년 해주는 예방접종입니다.

주사가 아닌 바르는 타입으로 머리뒤쪽에 발라주시면 됩니다.


 ⓒ내부구충

집에 벌레가 없거나, 생식을 잘 먹이지 않는다면 1년에 1~2번 정도 집에서 알약을 먹이셔도 됩니다.


 ⓓ광견병

외출하지 않는 고양이라면 안맞추어도 상관없습니다.


 ⓔ복막염

복막염에 대한 예방접종은 카테고리에 적지 않을까.. 하다가 적어두었습니다.

논란이 많은 접종으로 이 글을 읽는 집사님의 판단하에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예방접종이 있다는 것으로만 알아 두시기 위하여 내용을 남겨두도록 하겠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푸터배너  푸터배너  푸터배너  

저의 사랑하는 고양이들
율무,참깨,깜댕,까미,깜둥,리라
마마캣에서는 그 사랑이 진하게 묻어있습니다

Q&A